컴퓨터/TIP

간단한 CPU,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프로그램 HWMonitor 설치방법

대웅녀 2018. 3. 5. 19:44
반응형

오늘날에는 많은 종류의 CPU와 그래픽 카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온라인 게임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유명한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CPU와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게임들을 플레이할 때 갑자기 엄청난 소리로 도는 CPU와 그래픽카드 쿨링팬의 소리를 들어 보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바로 컴퓨터의 쿨링 문제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컴퓨터를 구매하실 인텔의 기본 쿨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쿨러는 고성능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간단한 CPU와 그래픽카드의 온도 측정 프로그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거나 컴퓨터 부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쿨링팬이 급격히 도는 것은 CPU의 쿨링 이상 증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럴 때 이 문제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쉽게 2가지가 있습니다. 1번째로 컴퓨터 부팅 도중에 'DEL'키를 연타를 하고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메인보드에서 측정하는 CPU의 온도를 보는 것입니다.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


하지만 여기에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CPU 발열 분제는 윈도우 부팅 후에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이오스 화면에서는 정상적으로 온도가 나타나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2번째로 컴퓨터 CPU와 그래픽 카드 온도 측정 프로그램은 'HWMonitor'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CPU와 그래픽카드의 온도뿐만 아니라 CPU 코어별 온도와 코어별 클럭 수 등도 같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CPU 쿨링팬의 모터 속도도 알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네이버' 검색창에 'HWMonitor'이라고 입력하신 후에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가신 후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CPU의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관리자 모드로 실행을 해주셔야 실행이 가능합니다.

저는 배틀그라운드를 한번 플레이해보았는데 저의 경우에는 CPU의 온도가 55도 와 60도 사이에서 머물고 배틀그라운드 종료 시에는 온다가 35도 정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CPU 쿨링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쿨링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컴퓨터를 부팅한지 조금 지나서 컴퓨터의 온도가 100도를 넘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의 쿨러를 최대한 빨리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 배틀그라운드 전용 PC에는 사제 쿨러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온라인 게임들을 플레이하는 도중에 CPU 열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무용과 같은 PC는 인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본 쿨러를 사용하셔도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